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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독자들은 밤 9시에 책을 펼쳤다

2022.12.21 18:10

밀리 독서 리포트 2022 발표

20대 여성 독자 비율이 높아

추리·스릴러가 압도적 인기

 

전자책 독자들은 잠들기 전 밤 9시에서 10시 사이에 책을 가장 많이 읽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8시부터 9시가 뒤를 이었다. 40대가 주류인 종이책과 달리 전자책 독자는 20대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대표 서영택)가 빅데이터로 한 해의 독서 트렌드를 분석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밀리 독서 

리포트 2022’를 발간했다.

 

‘밀리 독서 리포트’는 1월부터 10월까지 밀리의 서재 회원들의 독서 데이터를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해석한 자료로, 2020년

부터 매해 발간하고 있다. 2022년 밀리의 서재 이용자 특성을 살펴본 결과, 성별로는 여성이 57.8%, 남성이 42.2%로 여성 

비중이 다소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각각 31.8%와 25.3%를 기록했다.

 

2022년에는 밀리의 서재에서도 추리·스릴러 장르가 큰 사랑을 받았다. 실제로 올해 밀리의 서재 소설 분야 서재 담은 수 

상위 100권 중 추리·스릴러가 30권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 중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과반 이상을 차지했는데, 

해당 작가의 평균 완독할 확률은 82%로 소설 전체 평균 대비 약 15%p 높았다.

 

인기 도서의 ‘소재’는 회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연관을 바탕으로 사회적 현상에 따라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 

열풍이 불며 주식 관련 책이 경제경영 분야 상위권을 독식했던 지난해와 달리, 증시 시장이 얼어붙은 올해에는 ‘돈의 속성’, 

‘부의 추월차선’ 등 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다룬 도서가 인기를 끌었다. 또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가 하락하기 시작한 

6월을 기점으로 밀리의 서재에서 부동산 키워드의 검색량이 급격히 감소했다.

 

콘텐츠 포맷 측면에서는 숏폼 독서 콘텐츠의 영향력이 입증됐다. 밀리의 서재 챗북 및 연재형 밀리 오리지널의 이용자 연령

대를 살펴본 결과, 평소 숏폼 플랫폼을 애용하는 2030 세대에서 60% 이상의 이용률을 보였으며, 40대 또한 20% 이상의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평균 34분의 완독 시간을 보이는 챗북 인기 카테고리로는 소설을 필두로 경제경영, 

자기계발이 뒤를 이었다. 6분 내외로 완독 가능한 연재형 밀리 오리지널에서는 자기계발, SF, 에세이 순으로 사랑을 받았다.

 

매경   김슬기 기자   sblake@mk.co.kr    2022-12-21 17:21:37